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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기업분석 (2차전지 관련주)
    기업분석 2020. 4. 29.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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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2차전지 핵심소재를 공급하는 에코프로비엠이다.

    기업분석전에 이차전지에 대해서 공부하니까 하루가 지나갔다..

    따라서, 깊은 분석이 아닌 얉은 분석위주로 작성 할 예정이다.

     

    대부분의 정보 출처는 뉴스와, 에코프로비엠에서 발표한 기업보고서이다.

     

     

    제가 작성한 모든 글은 공부하기 위한 글로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투자는 개인 판단 입니다.

     


    Why?

    SK이노베이션 삼성SDI의 확실한 고객사

    상승하는 시장점유율

    이차전지 수요 증가

     EV 배터리 시장에서 NCM과 NCA 양극재를 모두 보유한 국내 유일 업체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 2019년 3월 5일 코스닥 시장 상장.

     

     

     

     

     

    1) 리튬이온배터리 산업 분석

     

    [리튬 2차전지의 주요 적용처]

     

    용도특징

     

    리튬이온배터리 시장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는 IT등 소형 전지 시장. 

    이 시장은 성숙 단계이면서 새로운 IT 기기의 시장 확대와 고출력의 소형 전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두 번째는 전기 자동차 시장. 하이브리드(PHEV)와 순수 전기차(BEV)가 성장의 주축이며 해당산업의 성장에 따라

    중대형 2차전지 시장의 빠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자료=SNE리서치

     

    10년후 리튬이온 전지시장은 17배가 될것임.

     

     

     

    2) 에코 프로비엠의 2차 전지 양극재 산업

     

     

    현재 주로 상용화된 양극소재는 NCA, NCM, LCO, LMO, LFP  5가지 유형이 있다. 

    현재 에코프로비엠에서 주력인 제품은 NCA이다.

     

     

    출처 : 후지경제

     

    양극재 종류별 시장규모 추이를 살펴보면 2022년까지 NCM, NCA는 지속 성장할 예정

     

     

     시장 점유율

                                                                                                                                                           

    제품

    품목명

    회사명2018년2017년2016년

    High Nickel
    양극활물질
    실적

    Sumitomo
    Metal Mining

    54.0%

    62.7%

    66.3%

    에코프로

    21.3%

    21.4%

    13.6%

    Basf Toda
    Battery Materials

    13.9%

    5.7%

    1.8%

    기타

    10.8%

    10.2%

    18.3%

     출처 : 후지경제(Fuji Keizai) 2019 전지 관련 시장 실태 종합조사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으며,

    현재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금속광산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3) 경기변동의 특성

     2차 전지는 건설 경기 변동 추이를 따라가는 성향이 있다.

    계절적으로 성수기는 봄, 여름, 가을이며 계절보타 각국의 지원정책과 규제에 따라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4) 각국 시장 동향 2019기준

     

    ① 한국

    30대 기술혁신과제 중 5가지가 2차전지 관련 과제로 총 약 90억 원에 이르는 투자계획이 수립

    EV구매 시 정부, 지자체별 보조금 지원

     

     

    ② 중국

    EV의 차량연비 규제강화, 보조금 감축, 외자기업 진입규제 완화 등의 정부정책

    중국 메이저 전지업체들은 2017년 상반기 총 44GWh에서 2020년까지 165GWh까지 증설

    2019년 98%의 성장률을 보였던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중국

    +) 중국 정부가 올해 말 폐지하기로 했던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2년 연장해 2022년까지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삭감

    https://www.ajunews.com/view/20200424141017186

    중국 전기차 보조금 연장 '확정'…국내 배터리 업계 실리는?

    중국 정부가 올해 말 폐지하기로 했던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2년 연장해 2022년까지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삭감하기로 확정했다.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 범위도 줄였다. 이 소식으로 ...

    www.ajunews.com

     

    ③ 유럽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지원 및 신차 등록세 감면 혜택 제공, 무료 충전 및 주차

    2021년까지 자동차 주행거리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km당 95g로 제한

     

     

     

     

    ④ 일본

    EV 구입시 동급 내연기관 차량대비 비용 추가분을 보조금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출원된 고체 전해질 관련 해외 특허는

    일본이 133건으로 세계 1위이며 미국은 40건으로 2위, 한국은 20건을 출원

     

    ⑤ 미국

    일정 용량을 갖춘 EV에 대해 소득세 공제, 인센티브 제공

    연방정부 외 주정부의 소득세 추가 감면, 보조금 등 별도 인센티브 제공

     

     

     

     

    5) 매출원가 관련

     

    리튬이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활물질 제조에 사용되는 주요 소재
    (황산니켈, 수산화리튬, 황산코발트)

    리튬이온전지의 양극활물질 제조에 사용되는 소재 

    (전구체)

     

     

     


     

    추가) 4월 21일 에코프로비엠 1분기 실적이 공개되었다.

    1. 연결실적내용
    구분(단위 : 백만원, %)당기실적전기실적전기대비증감액(증감율)전년동기실적전년동기대비증감액(증감율)
    2020.01.01
    ~2020.03.31
    (1/4분기)
    2019.10.01
    ~2019.12.31
    (4/4분기)
    2019.01.01
    ~2019.03.31
    (1/4분기)
    매출액당해실적167,680147,32120,359
    (13.8%)
    180,664-12,984
    (-7.2%)
    영업이익당해실적8,8211,6307,191
    (441.2%)
    14,549-5,728
    (-39.4%)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당해실적9,836-2,72612,562
    (흑자전환)
    13,183-3,347
    (-25.4%)
    당기순이익당해실적8,4091,1607,249
    (624.9%)
    10,573-2,164
    (-20.5%)

    1분기 에코프로비엠의 매출액은 1677억원이며 영업이익은 88억원으로 집계되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2% 하락하였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9% 하락하였지만

    그동안 소형전지 시장의 회복세가 예상보다는 좋지않으면서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인한 실적은 선방한셈.

     


     

     

     

    6) 공장확대

     

     

     

     

    에코프로이엠 설립 지분율은 에코프로비엠 60%, 삼성SDI 40%

    에코프로비엠은 경북 포항에 양극재 생산라인을 착공, 오는 2022년 1분기 가동할 예정. 해당 공장은 삼성SDI 전용라인.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비엠과 2.7조원 양극재 공급 계약 체결

    경북 포항에 SK이노베이션 전용 양극재 공장도 착공. 이르면 1분기 내 공사가 시작

     

     

    배터리 시장에서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은 TOP10위 안에 든다.

    http://www.ddaily.co.kr/news/article/?no=191651

    LG화학·삼성SDI·SK이노, 나란히 배터리 시장 ‘TOP10’ 진입

    [디지털데일리 김도현기자]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이 상승세다. 중국 CATL·일본 파나소닉과의 격차는 여전하지만, 지난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배터리 3사 모두 10위 안에 들었다.10일 시장조사업체 SNE리

    www.ddaily.co.kr

     

    삼성SDI는 폭스바겐, BMW, 르노, 재규어랜드로버 등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고,

    SK이노베이션은 다임러, 기아차, 포드 등을 공급.

    또,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중국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성과를 최근 이루는 등.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의 공급처는 다양하기 때문에

    해외의 배터리업계보다 코로나에 의한 타격이 적지 않을 까 생각.

     

     

     

     

     

     

     

    또한, 2차전지 핵심소재를 제조하는 에코프로비엠은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으로 인한 공장신설과

    생산능력 증가에 따른 매출 또한 증가할것.

    아마 2분기는 코로나 여파로 힘들겠지만 늦어도 하반기에는 결과가 나올거라고 생각.

    키움증권에서 올해 1분기 59천톤이라고 예상...

     (CAM5 공장이 완공되어 2020년 1분기부터 가동)

     

     

     

     

    * 연도 별 양극소재 생산능력(예정 포함)                                              (단위 :  톤/월)

    구분2017년 말2018년 말2019년 말2020년 말

    (NCA 또는 NCM)
    약 1,000톤약 2,000톤약 5,000톤약 5,000톤

    에코프로비엠 측에서 발표한 생산능력은 키움증권에서 발표한 자료와 약간 다르지만

    역시나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 코로나로 인한 하락장에서도 2차전지 매수하는 기관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93294

    국민연금, 하락장에도 2차전지株 투자 늘린 이유는

    [이코노믹리뷰=강민성 기자] 국내 자본시장 큰손인 국민연금이 하락장에서도 2차전지 생산기업 주식을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LG화학과 삼성SDI의 지분을 올 1분기 꾸준히 매입해 이목이 �

    www.econovill.com

     

     

     

     

    아직 미완성인 내용이지만 임시저장해두면 자꾸 삭제되어서

    일단 이렇게 작성하고 재무분석은 5월.

     

    작성 완료한 게시글 아니므로 투자는 개인 판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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